중등 학교가자 5. 고려시대 주요 사건

중등 학교가자 5. 고려시대 주요 사건

중등 학교가자 5. 고려시대 주요 사건

Blog Article


몽골족은 다른 유목 민족과 마찬가지로 일부다처제였으며, 남편이 죽으면 그 아내들은 아들에게 처분권이 있었다. 이처럼 고려와는 다른 원의 몸 관념 때문에 고려의 여성들은 많은 피해를 입게 되었다. 공녀의 대상은 왕실의 여성부터 일반 서민의 여성까지 모두가 포함되었으며, 공녀 선발은 충렬왕 초부터 공민왕 초까지 약 80년 동안 정사에 기록된 것만도 50여 차례이다. 그 수효가 많을 때는 40∼50명에 이른다 하니 끌려간 부녀의 수가 2천명을 넘었을 것이다. 그나마 이것은 공식적으로 기록된 것이고, 이 외 원의 사신이나 귀족, 관리들이 사사로이 데려간 것까지 합치면 실제 숫자는 이보다 훨씬 많다. 또한 고려의 후삼국통일은 그 도읍이었던 송악 지역이 우리 역사의 중심 무대로 등장하였음을 의미한다.


한때 안방마님들의 꿈이었던 자개장은 고리타분한 '옛날것'이라는 취급을 받고 있는 것이었다. 이 대표는 세대가 변함에 따라 자개 공예품에도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 변화를 색에서 꾀하기로 했다. "나전칠기라는 게 고려 시대 때도 찬란했고, 조선 시대 때도 빛났고, 근대에 와서는 전 세계적으로 호감을 받는 예술품이예요. 다른 가구와 달리 집 안에 들이면 생동감이 있어요. 자개의 빛과 색상에 힐링이 돼요." 해외에서의 인기 비결로 한 대표는 '해외 고유의 결혼식 문화'와 그가 표현할 수 있는 '한국 고유의 미'를 꼽았다.


이처럼 대외적으로 중국의 책봉을 받는 왕과 왕비는 제후국 용어를 그대로 쓰고, 역시 황제만이 사용하는 당시 국제적인 연대표기인 연호는 중국연호를 썼다. 그러나 그 외의 왕실 용어는 전부 황제국의 용어를 사용하였던 것이다. 고려시대 묘지명이나 금석문을 보면 돌아가신 왕을 ‘선황’이라고 표현하거나, 당시의 국왕에게‘황제가 만세토록 살기를 원합니다’라고 표현하고 있어 고려의 백성들은 실제로 고려국왕을 황제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후 신라를 침략하는 후백제와 교전하며 신라를 지원하였다. 삼별초가 단기간에 세력을 확장하고 여러 해 동안 버틸 수 있었던 것은 물론 삼별초의 병력 때문만은 아니었다.


한편 삼국 초기에 흡수된 피정복 지역의 주민은 병합될 당시의 소국 또는 읍락 단위로 각각 중앙 정부에 복속되었다. 이들은 자치를 행하며 중앙 정부에 공납을 하고 군사적으로 협력하였다. 각각의 읍과 촌락이 삼국의 통치 구조 내에서 차지하던 위치가 그에 예속된 정도는 다양한 양상을 띠었는데, 복속될 당시의 상황과 세력 정도에 따라 일부는 5부나 6부의 동맹 세력으로, 다른 일부는 집단 예민으로 편제되었다.


기존 한복과 달리 저고리의 고름이 착용에 용이하도록 단추로 대체됐고 부피가 큰 치마를 서양식 의복과 접목하여 움직임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다. 또 두루마기의 깃을 올려 외투와 같은 형태를 취했으며 소매도 짧게 디자인 해 한복의 불편한 점을 개량해 입었다. 그 후 곧 완안씨의 아골다(阿骨打)는 요나라에 모반하고 군사를 일으켜 국호를 금(金)이라 정한 뒤 1115(예종 10)에는 고려에 대하여 형제의 나라로 국교를 맺도록 하였다. 고려는 처음에 요나라 연호를 중지하고 그 뒤로는 형세를 관망하면서 송나라와 친밀히 지냈다.


고려의 향악은 악기의 연주가 한창 무르익을 때 노래와 춤이 등장하는 것으로, 이러한 향악곡으로는 동동, 대동강, 한림별곡 등이 있었다. 개경에서 30리 길인 예성강 포구의 벽란도이다.[29] 광종 때 송나라와의 공식 무역 관계가 열린 이후부터 국제적인 무역항으로 크게 자리잡게[29] 되었다. 970년(광종 21년) 봄에는 최지몽(崔知夢)을 숙청하였다. 그해 봄 귀법사를 방문한 광종은 여기에서 술에 취한 채로 발언을 한 최지몽을 강등시키고 외지로 내쫓은 것이다.


현재 경주 일대는 경주역사유적지구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어 있다. 남북국 시대는 신라가 고구려와 백제를 정복한 기원후 698년부터 신라의 경순왕이 고려 태조에게 글을 보내 항복한 935년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같은 시기 북쪽 만주에는 고구려 유민들이 세운 발해가 거란과 대립하면서 성장했다. 조선 중기까지도 혼인 후에 남자가 여자집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있었으며, 아들과 딸이 부모의 재산을 똑같이 상속받는 경우가 많았다. 집안의 대를 잇는 자식에게 5분의 1의 상속분을 더 준다는 것 외에는 모든 아들과 딸에게 재산을 똑같이 나누어 주는 것이 관행이었다. 재산 상속을 같이 나누어 받는 만큼 그 의무인 제사도 형제가 돌아가면서 지내거나 책임을 분담하기도 하였다.


삼국통일 이후 초반에 등장한 3층 석탑인 감은사탑이나 고선사탑에선 웅장하고 강건한 품격을 보여주었는데, 그것이 석가탑 단계에 오면 극도로 세련된 미적 감각과 절제된 균형미가 무르익어 조화의 극치를 보여준다. 3층 석탑은 이 단계를 지나면서 세련미가 과도해져 유약한 모습을 띠게 되었다. 이 역시 신라 귀족 사회의 전반적인 기풍의 변화와 유관한 것이다. 다보탑은 신라 석탑의 특수형에 속하는 것 중에서 대표적인 작품이다. 화려한 모습과 복잡한 구조를 지니고 있으면서 전체적으로 안정된 균형미를 과시하고 있다.


그것으로 지붕을 이어 두터운 지붕이 되면 수십년간 견딜 만하다. 궁궐이나 사원 또는 신사의 중심건물 지붕도 그렇게 만든다. 일본은 삼국시대 이래 선진문화를 흡수한 사실로 미루어 보아 이 기법도 도입한 것이라면 고려시대 떡갈나무 껍질을 잇는 기술과 연계시켜 볼 수 있다. 서긍이 본 도성건물 중에 이런 떡갈나무 껍질을 이은 집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키잡이나 잡부의  처지에서는 그 부담을 지는 것보다 물에  빠져 죽는 것이 더 나을 때도 있었을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거짓으로 배가 침몰했다고 하여 곡식을 국가나 해당 주인에게 바치지 않는  일도 많았다. 그래서 문종 때에는 키잡이나 잡부들이 풍랑을  만나 배가 침몰되었다거나 파괴되었다고 거짓 보고한 후 자기들끼리  나누어 가진 자들에게, 모두 곡물을 내도록  하라는 명령을 내린 적도 있다. 고려시대 내시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 줄 수  있는 몇 사람의 사례를 들어 내시의 성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정서의 아버지 정항은 숙종  때 과거에 급제하여  상주고을 원님으로 나아가 선정을  베풀었으며 왕명을 작성하는 한림원의 직책을 맡았다. 예종은 이러한 전력을 높이 여겨 다시  내시로 선발하여 국가 기무를  관장케 하였다.

인천 오피 인천오피 인천 op 인천오피

Report this page